본문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문법 강의/관계대명사 정복!

관계대명사 what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by 너의 영어쌤 2022. 6. 10.

우리는 관계대명사 what'선행사를 포함한 관계 대명사'이고, 해석'~것'으로 하고, '명사절을 이끌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내용들, 단순히 외우기만 했지, 완벽히 이해한 적 있으신가요? 이 포스팅으로 완전히 이해하고 가세요!

 

 

관계대명사 what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총 네 개가 있습니다. what, who, which, that인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저는 관계대명사 수업 초반에, 꼭 what을 나머지 세 개의 관계 대명사 who, which, that과 따로 떼어서 설명합니다.

 

왜냐고요? 같은 관계대명사들이지만 what과 나머지 who which that은 너무나 다르기 때문입니다. 뭐가 다르냐고요? 3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 설명 시작 전 참고사항 ☞ 선행사(먼저 , 갈 , 말 ): 관계대명사보다 먼저 가는 말 = 관계대명사보다 앞에 있는 말 = 관계대명사보다 앞에 있는 '명사'로, 관계대명사 뒤에 따라오는 내용에 의해 꾸밈을 받는 '명사']

 

1. 관계대명사 what 앞에는 이 what이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선행사를 먹었기 때문에) 선행사(=명사)가 없고,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앞에는 선행사(=명사)가 있다.

 

2. 관계대명사 what의 해석은 '~것'이고,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의 해석은 '어떤 A냐면 B하는'이다.

 

3. '~것'으로 해석되는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 역할을 하는 '절', 즉, '명사절'을 이끌어서 이 단어들의 뭉치(what ~)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고,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해석되는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은 '형용사' 역할을 하는 '절', 즉, '형용사절'을 이끌어서 이 단어들의 뭉치 (who ~, which ~, that ~)는 문장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수식어 역할을 한다.

 

이렇게 3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예문으로 바로 차이를 확인해볼까요?

 

 

 

아래, 관계대명사 what이 쓰인 세 문장 속 what 앞에는 모두 '선행사(=명사)'가 없습니다. 그리고 모두 해석이 '~것'으로 끝나고, what이 이끄는 명사절 각각은 (순서대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였습니다.

 

What I want is not money but time.

내가 원하는  / 돈이 아니라 / 시간이다.

 

Can you give me what I want?

당신을 줄 수 있나요? 나에게 / 내가 원하는 

 

That is not what I want.

그것은 ~이 아니다 / 내가 원하는 


이와 달리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은 아래 예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모두 관계대명사 앞에 선행사(=명사)가 있고, 해석은 모두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되며, 이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은 선행사(=명사)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She has a son who runs a marathon every year.

그녀는 아들을 한 명 가지고 있다 / 어떤 아들이냐면 / 매년 마라톤을 뛰

 

Pain is a lesson which help you grow.

고통은 교훈이다 / 어떤 교훈이냐면 / 당신이 성장하도록 돕

 

You need to doubt the value of things that you got easily.

당신은 의심할 필요가 있다 / ~의 가치를 / 것들 / 어떤 것들이냐면 / 당신이 쉽게 얻


그럼 이제('이제'라고 쓰고 '이제야'라고 읽는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같은 관계대명사에 속하는데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뭔지를 밝혀봐야겠죠?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라고 했습니다. 왜 그렇게 설명하냐면,

 

관계대명사 what은 아래에 있는 것들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같기 때문)입니다.

 

  •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 the things that
  • the things which

 

위에 있는 단어들을 잘 살펴보면, 우선 what 안에는 the thing이나 the things가 들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what이 the thing이나 the things를 '먹어버렸다'고 표현할 수 있고, 또 다른 표현으로는 what이 the thing이나 the things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잠깐! the thing 안에 있는 thing의 품사는 뭐죠? (지금 바로 사전에 thing을 쳐서 찾아보셔도 됩니다.) thing의 품사는 바로!!! '명사'입니다. '것'으로 해석되고, '명사'라는 품사에 속하는 단어죠. 어? 뭔가 떠오르지 않나요? 포스팅 초반부에 설명했던 선행사 말입니다.

 

선행사관계대명사보다 앞에 위치한 '명사'라고 했던 거 기억하시죠? 그럼 이 the thing이나 the things가 '선행사'일 가능성이 있겠네요? 그럼 이 the thing(s)이 '관계대명사보다 앞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the thing that, the thing which, the things that, the things which 모두 thing(s)이 관계대명사 that, which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래. 서. 우리는 '이 the thing(s)이 선행사구나'라고 확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what이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고, 이 what 안에 관계대명사 that, which도 들어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what을 '선행사(the thing, the things)도 먹고 관계대명사(that, which)도 먹은 말',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것'이라고 해석되는 이유는 what 안에 '것'의 뜻을 가진 the thing이 숨어 있기 때문이죠. (the things라는 '복수 명사'가 what 안에 숨어 있는 경우라면 '~것들'로 이해하면 되겠죠!?)

 

그리고 the thing이 what 안에 들어 있어서 '~것'으로 해석이 되고, '것'이라고 해석되는 말은 '명사'에 속하니까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문장)도 결국 문장에서 '명사'로 쓰여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보니 관계대명사 안에 the thing(s)이 들어 있다는 것이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을 이해하는데 정말 핵심적인 부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단순히 what은 the thing(s) that[which]로 바꿔 쓸 수 있다라고 외우고 끝나는 것과는 완전히 이해의 정도가 다릅니다!)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관계대명사 what이 쓰인 문장들에서 what 부분은 the thing that[which]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이제 더 완벽히 이해가 되실 거예요! 아, 근데 이때는 that, which의 해석을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What I want is not money but time.

내가 원하는  / 돈이 아니라 / 시간이다.

 

The thing / that / I want / is / not money but time.

은 / 어떤 것이냐면 / 내가 원하는 /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Can you give me what I want?

당신을 줄 수 있나요? / 나에게 / 내가 원하는 

 

☞ Can you give / me / the thing / which / I want?

당신은 줄 수 있나요? / 나에게 / 을 / 어떤 것이냐면 / 내가 원하는


That is not what I want.

그것은 ~이 아니다 / 내가 원하는 

 

☞ That is not / the thing / that / I want.

그것은 아니다 / 이 / 어떤 것이냐면 / 내가 원하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이해도가 오늘 포스팅을 통해 확! 올라갔을 거라 믿습니다. (제가 설명을 너무 잘한 거 같아요.) 포스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보시면 더 완벽해질 겁니다. 관계대명사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처음부터 차근차근하고 싶으신 분들은 [관계대명사 정복!] 게시판에 있는 글들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누르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오늘 관계대명사 what에 이어지는 포스팅은 바로 아래 링크가 있는 포스팅입니다! 블로그 내에 엄청 유용한 글들엄청 많으니까, '즐겨찾기' 해두시고 자주 오세요!

 

관계대명사 what 의문사 what 구분

주격 관계대명사로 쓰인 관계대명사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쓰인 관계대명사 what(포스팅 작성 중)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8가지, 이 포스팅으로 끝내자!

be to 용법 "너 대체 정체가 뭐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