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문법 강의/관계대명사 정복!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 예문

by 너의 영어쌤 2022. 6. 13.

관계대명사는 시험에 단골로 출제되기 때문에 중요하죠! 오늘은 여러 관계대명사 중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예문과 함께 말이죠! 이 포스팅으로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 잘 정리해서 시험에 나오는 관련 문제 다 맞히시길 바랍니다!

 

 

1. 선행사가 [사람 + 동물] / [사람+사물] / [~thing] / [all] / [의문대명사]인 경우 관계대명사 that만 쓴다.

 

아래에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 예문과 각각의 해석이 있습니다.

 

- This is a story about a man and his dog that lived in a cave.

- 이것은 어떤 동굴에 살았던 한 남자와 그의 개에 관한 이야기이다.

▲ 선행사가 [사람 + 동물]인 경우

 

- Look at the guy and his suitcase that are floating in the water.

- 물에 떠있는 저 남자와 그의 여행가방을 봐.

▲ 선행사가 [사람+사물]인 경우

 

- Is there anything that I can do for you?

- 내가 너를 위해 해 줄 수 있는 게 어떤 게 있을까?

- I saw something that was shining under the water.

- 나는 물속에서 반짝이고 있는 어떤 것을(무언가를) 봤다.

- There is nothing that I can do.

-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 They ate everything that was set in front of them.

- 그들은 그들 앞에 차려졌던 모든 것을 먹었다.

▲ 선행사가 [~thing]인 경우

 

- All that gliters is not gold.

- 반짝인다고 해서 다 금은 아니다. (반짝이는 모든 것이 금인 것은 아니다.)

- These vases are all that still remain.

- 이 꽃병들이 지금(여전히) 남아있는 유일한 것들이다.

▲ 선행사가 [all]인 경우

 

- Who that became theachers last year are very smart.

- 작년에 선생님이 된 사람들은 매우 똑똑하다.

▲ 선행사가 [의문대명사]인 경우

 

 

2. 선행사 '앞에' [the very] / [the only] / [the same] / [the 최상급] / [the last] / [the 서수] / [every] / [all] / [much] / [little] / [no]가 있는 경우 관계대명사 that만 쓴다. 

 

(참고로, 선생님들에 따라 위의 경우 that을 '주로' 쓰고, 다른 관계 대명사도 쓸 수 있다고 가르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시험에서는 아직까지는 that만 가능하다고 출제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아래에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 예문과 각각의 해석이 있습니다.

 

- I know the very person that will do the job quickly.

- 나는 그 일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바로 그(가장 적합한) 사람을 알고 있다.

▲ 선행사 '앞에' [the very]가 있는 경우 - tha very의 뜻은 '바로 그'

 

- Politics is the only thing that separates us. 
- 정치가 우리를 구분 짓는 유일한 요소이다.

▲ 선행사 '앞에' [the only]가 있는 경우

 

- I have the same car that your father has.

- 나는 너의 아버지가 가지고 있는 차와 같은 차를 가지고 있다.

▲ 선행사 '앞에' [the same]이 있는 경우

 

- The best thing that happened to me when I was in England was meeting my current girlfriend.

- 내가 영국에 있었을 때 나에게 일어났던 최고의 일은 현재 나의 여자 친구(인 그녀)를 만났던 것이었다.

- It was the most embarrassing experience that I've ever had.

- 그것은 내가 지금껏 겪은 것 중 가장 당황스러운 경험이었다.

▲ 선행사 '앞에' [the 최상급]이 있는 경우

 

 

 

- The last person that was in the swimming pool was Jacob.

- 가장 마지막까지 수영장에 있었던 사람은 제이콥이었다.

▲ 선행사 '앞에' [the last]가 있는 경우

 

- While I was in New Zealand, the first thing that I missed about Korea was kimchi.

- 내가 뉴질랜드에 있었을 때, 내가 한국에 관해 첫 번째로 그리워했던 것은 김치였다.

▲ 선행사 '앞에' [the 서수]가 있는 경우

 

- You must use every method that you know.

- 너는 네가 알고 있는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해야 한다.

▲ 선행사 '앞에' [every]가 있는 경우

 

- He spent all the money that he previously earned.

- 그는 이전에 벌었던 모든 돈을 다 써버렸다.

▲ 선행사 '앞에' [all]이 있는 경우

 

- There wasn't much work that we had to deal with.

- 우리가 다루어야 할 일이 많지 않았다.

▲ 선행사 '앞에' [much]가 있는 경우

 

- He had little information that was needed for the test.

- 그는 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았다.

▲ 선행사 '앞에' [little]이 있는 경우

 

- No one that I know voted for him.

- 내가 아는 그 누구도 그에게 투표하지 않았다.

▲ 선행사 '앞에' [no]가 있는 경우

 

 

 

오늘은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를 예문까지 확인하며 알아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됐다면 함께 공부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이 포스팅 링크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만 쓰는 경우 잘 기억해두셨다가 시험 문제 모두 맞히시길 바랍니다!

 

다른 관계대명사 관련 포스팅이 궁금하다면?[관계대명사 정복!] 게시판 바로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