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문법 강의/관계대명사 정복!

관계대명사 종류 who, which, that, what - 문법적 기준에 따른 분류

by 너의 영어쌤 2022. 6. 10.

반갑습니다. '얘기하고 노래하는 너의 영어쌤'입니다. 저는 관계대명사 수업을 할 때 관계대명사 종류를 '문법적 기준'에 따라 분류해서 설명합니다. 관계대명사는 who which that what 네 가지가 있는데 3개(who which that) / 1개(what)로 우선 분류합니다.

 

 

관계대명사 종류 who, which, that, what - 문법적 기준에 따른 분류

 

who which that과 what을 분리시켜 가르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용어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용어와 연결된 링크를 확인하고 오세요!

 

  • who, which, that 앞쪽에는 선행사(=관계대명사 보다 앞에 있는 명사)가 있다.
  • who, which, that은 해석을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한다.
  • who, which, that은 해석 끝 부분이 'ㄴ'으로 끝나기 때문에 '형용사절'로 기억해야 한다. (배경지식: 'ㄴ'으로 끝나는 말은 형용사 취급한다.)
  • '형용사절'인 who, which, that이 이끄는 문장(절)은 형용사 역할을 해서 명사(=선행사)를 꾸며준다.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과 대조적인 관계대명사인 what!

 

  • what은 선행사를 먹은(=포함한)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what 앞쪽에는 선행사가 없다.
  • what은 해석을 '~하는 것', '~라는 것'으로 한다.
  • what은 해석 끝 부분이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명사절'로 기억해야 한다. (배경지식: '것'은 명사 취급한다.)
  • '명사절'인 what이 이끄는 문장(절)은 명사 역할을 해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쓰인다.

 

예문으로 위의 내용들을 잠깐 확인하실까요?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예문]

 

She has a son who runs a marathon every year.

그녀는 아들을 한 명 가지고 있다 / 어떤 아들이냐면 / 매년 마라톤을 뛰

 

Pain is a lesson which help you grow.

고통은 교훈이다 / 어떤 교훈이냐면 / 당신이 성장하도록 돕

 

You need to doubt the value of things that you got easily.

당신은 의심할 필요가 있다 / ~의 가치를 / 것들 / 어떤 것들이냐면 / 당신이 쉽게 얻


위 예문들에서 who, which, that 앞에는 모두 선행사(=관계대명사보다 앞에 있는 명사)가 있습니다. a son, a lesson, things 말이죠. 해석이 모두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되고, who, which, that 절이 이끄는 문장이 형용사 역할을 해서 명사(=선행사)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위의 초록색 부분의 설명들은 포스팅 위쪽에서 정리해드렸던 내용들과 연결시킨 겁니다. 위에서 본 내용을 까먹으셨을까봐 아래에 다시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해놨습니다.

 

  • who, which, that 앞쪽에는 선행사(=관계대명사 보다 앞에 있는 명사)가 있다.
  • who, which, that은 해석을 '어떤 A냐면 B하는'으로 한다.
  • who, which, that은 해석 끝 부분이 'ㄴ'으로 끝나기 때문에 '형용사절'로 기억해야 한다. (배경지식: 'ㄴ'으로 끝나는 말은 형용사 취급한다.)
  • '형용사절'인 who, which, that이 이끄는 문장(절)은 형용사 역할을 해서 명사(=선행사)를 꾸며준다.

 

 

 

이번엔 관계대명사 what 예문을 보시기 전에, 포스팅 초반부에 적어 놓았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보시고 복습하신 후 예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 what은 선행사를 먹은(=포함한)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what 앞쪽에는 선행사가 없다.
  • what은 해석을 '~하는 것', '~라는 것'으로 한다.
  • what은 해석 끝 부분이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명사절'로 기억해야 한다. (배경지식: '것'은 명사 취급한다.)
  • '명사절'인 what이 이끄는 문장(절)은 명사 역할을 해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쓰인다.

[관계대명사 what 예문]

 

What I want is not money but time.

내가 원하는 / 돈이 아니라 / 시간이다.

 

Can you give me what I want?

당신을 줄 수 있나요? 나에게 / 내가 원하는

 

That is not what I want.

그것은 ~이 아니다 / 내가 원하는

 

위 예문들에서 what 앞에는 모두 선행사(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한 명사)가 없습니다. 해석은 모두 '~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것'으로 해석되는 말은 명사로 취급되고, 각각의 문장에서 what I want는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였습니다.

 

 

 

자! 이렇게 '문법적 기준에 따른' 관계대명사 종류 분류 관련 내용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관계대명사에 대해 뭔가 좀 더 깔끔하게 정리가 된 것 같지 않나요?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아직 관계대명사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았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들을 꼭 읽어보세요!

 

관계대명사 개념 완벽한 설명

관계대명사 표 & 선행사 뜻 완벽히 알려드림

관계대명사 that 해석 '어떤 A냐면 B하는' [that 총정리 No.7]

 

 

댓글